본문 바로가기

일상,경험/그냥저냥 일상

전기기사/기능사] 시퀀스제어, 회로도를 보고 배선공사를 실습해보자! -3

 

오늘도

전기 전문가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에 해볼 실습은 인터록 회로라는 전기회로인데요.

대충 회로도가 어떻게 생겼냐 하면은~

 

 

램프 1에 불을 키는 스위치와 램프 2에 불을 키는 스위치는 각각 따로 동작하게 짜여진 회로군요!

동시작업이 안되게 하는 회로, 그것을 인터록 회로라고 하나봅니다!

 

11핀 릴레이에 배선을 하라고 책에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실습때 제가 가진것은 8핀 릴레이 밖에 없기에 8핀용으로 회로를 수정하여 실습해봅니다.

 

 

이렇게 회로를 짜면 책에 나와있는 회로와 똑같이 동작이 된다고 하는군요!

천천히 살펴보면 그렇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원래 써야하는 이 11핀을 안쓰고

 

 

여기 나와있는 이 8핀 릴레이를 이용할 것입니다.

 

 

이렇게 각 접지점에 번호를 매기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뒤에가서 알게되었지만 여기서 a,b 접지점의 번호를 잘못 잡아서 오류가 났습니다)

 

 

실제 배선을 하기전에 제가 임의로 줄을 그어가며 시뮬레이션을 했습니다.

 

 

일단 임의로 짜놓은 순서대로 배선을 해가는 모습입니다.

 

배선을 점차 연결해가는 모습

 

아래쪽 계전기로는 램프와 연결되는 선을 배선!

 

책에있는 회로를 이렇게 수정해서 배선을 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동작테스트를 하고 회로 점검을 하다가 배선쪽을 다시 손봤습니다.

손보고 난 다음에도 동작 오류가 나서 한 30~40분동안 계속 회로 점검을 했습니다 ㅠㅠ

 

 

회로에는 이상이 없는데? 라고 생각하고 그 전 단계인 접지점 번호를 살펴보니....

으으 접점오류가 있었다는걸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러니깐 전선을 연결해도 제대로 동작이 안됐던거지!

 

그렇게 오류 수정을 하고 다음 회로실습으로 넘어갑니다!

 

 

이번에는 타이머를 이용한 반복 동작회로입니다!

이 회로를 완성하면 한 동작 이후에 다른동작, 그리고 다시 처음동작 순서로 반복되는 회로입니다.

 

 

자 그럼 일단 배선을 어떻게 할 것인지 시뮬레이션을 해봅시다.

이번에 사용하는 계전기는 8핀짜리 4개입니다 (소형 2개  대형 2개 )

 

 

일단 제 임의로 회로도를 완성했습니다! 이대로 배선을 시작해볼까요!

(라고 말했지만 위의 회로도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ㅠ)

 

 

책의 이 반복동작 회로를 보고 배선 시뮬레이션을 했습니다

천천히 보시면 제가 그린 회로도가 불완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ㅂㄷㅂㄷ

 

 

하지만 그것도 모르고 배선을 시작하게 되는데!?

 

 

 

 

동작 테스트를 하고 동작이 안되고, 오류를 찾고, 수정을 하고 두세번의 반복 끝에 

정상적인 반복동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점점 회로가 복잡해질텐데 곤란하네요 ㅋㅋㅋ

 

열심히 배선하고 동작이 안되서 수정하고, 실패하고 그런 단계입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재미있습니다! ㅋㅋ

 

이제 이번 한주가 다 갔네요! 다음주에 계속됩니다!